2025/06/01 2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과제에서 학생 질문 평가하기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과제 수행 과정에서 학습자는 인공지능과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지식을 정교화해 나갈 수 있다. 이때, 학습자에 따라 생성형 인공지능을 단순한 정보 검색 도구로 활용하며 생성된 응답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경우가 있는 반면, 생성형 인공지능을 협력적 학습 도구로 활용하여 사고를 능동적으로 확장하고 비판적 사고력까지 함께 신장시키는 경우도 있다.이제는 생성형 인공지능의 사용을 무조건 금지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적으로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수업 모형과 평가 방식이 새롭게 마련되어야 한다. 특히, 어떤 질문을 던지고, 그 답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학습의 질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이에 따라 학습자가 과제 수행 과정에서 생성형 인공지능에 입력한 질문을 기반으로 ..

카테고리 없음 2025.06.01

지역 기반의 지속가능한 지방소멸 대응 전략은 무엇인가?

지방소멸을 막기 위해 전국 각지의 지자체에서 다양한 정책이 시행되고 있다. 초기에는 이사 유치나 출산 장려를 위한 단기적인 현금성 지원이 주로 활용되었으나, 최근에는 지역 고유의 특성과 자원을 기반으로 한 지속 가능한 대응 전략이 주목받고 있다.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인해 지속적인 인구 유출과 정주 인프라 붕괴를 겪는 지역은 늘어나고 있으며, 이는 교육, 의료, 교통 등 기본적인 삶의 질 저하로 이어지면서 심각한 악순환을 유발한다.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행정안전부는 ‘지방소멸대응기금’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인구소멸위기지역(인구감소지역과 관심지역으로 구분)으로 지정된 지자체가 기금투자계획(안)을 수립하여 제출하면, 정부가 심사를 통해 맞춤형 예산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지자체는 이 기금을 활용해 지역..

카테고리 없음 2025.0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