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과제 수행 과정에서 학습자는 인공지능과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지식을 정교화해 나갈 수 있다. 이때, 학습자에 따라 생성형 인공지능을 단순한 정보 검색 도구로 활용하며 생성된 응답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경우가 있는 반면, 생성형 인공지능을 협력적 학습 도구로 활용하여 사고를 능동적으로 확장하고 비판적 사고력까지 함께 신장시키는 경우도 있다.이제는 생성형 인공지능의 사용을 무조건 금지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적으로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수업 모형과 평가 방식이 새롭게 마련되어야 한다. 특히, 어떤 질문을 던지고, 그 답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학습의 질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이에 따라 학습자가 과제 수행 과정에서 생성형 인공지능에 입력한 질문을 기반으로 ..